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 제14대 회장을 맡은 한라대학교 교수 권영철입니다.

먼저,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 회원 여러분과 오늘의 우리 협의회가 있기까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협의회의 발전을 위해서 봉사와 희생하신 역대 회장단, 고문, 자문위원, 임직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는 2000년에 창립된 이후 지난 기간 동안, 학계와 산업계의 인사들을 중심으로 그린빌딩 관련 학술활동을 펼쳐온 것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두루 참여하고 소통함으로써, 세계적인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건축관련 분야의 대응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의 삶을 개선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KGBC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린빌딩 관련 공익 사단법인이며, WorldGBC의 멤버입니다. 아울러, 세계 그린빌딩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는 미국그린빌딩협의회(USGBC), 영국의 BRE, 아시아의 WGBC Asia Pacific Network에 속한 18개국의 멤버들과 국제 공통의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의 교류, 그린빌딩산업 및 기술개발현황 공유 활동 등을 통하여 국제적으로 KGBC의 역할과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의 그린빌딩 관련 동향과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국내 KGBC 회원은 물론 학계, 산업계, 관련 정부기관 등에 제공하고 있으며, 그린빌딩 관련 저변 확대를 위하여 매 분기별로 KGBC 웹진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비회원 구별 없이 누구나 참여하여 새로운 정보의 교류와 친목을 도모하는 KGBC 월례포럼을 매월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임기간 동안, 제14대 임원분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온라인 녹색건축인증 시스템 구축 및 인증•평가사업 확대, 국내 건축물 에너지 효율화 및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 개발 및 연구,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산을 위한 실무교육, 그린빌딩 심포지움, 정기학술강연회를 비롯한 다양한 컨퍼런스 및 그린빌딩 관련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활동의 폭을 더욱 확대해 나아갈 것입니다.

우리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보다 훌륭한 공익단체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더욱 더 분발하고 노력해서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따뜻한 성원과 큰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 제14대 회장
권 영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