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 제13대 회장을 맡은 경북대학교 교수 황정하입니다.

먼저,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 회원 여러분과 오늘의 우리 협의회가 있기까지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협의회의 발전을 위해서 봉사와 희생을 하시며, 불철주야 노력해 오신 역대 회장단, 고문, 자문위원, 임직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는 1997년에 그린빌딩연구회를 모태로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2000년에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를 창설한 이후 지난 기간 동안, 학계와 산업계의 인사들을 중심으로 그린빌딩 관련 학술활동을 펼쳐온 것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두루 참여하고 소통함으로써, 세계적인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건축관련 분야의 대응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의 삶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KGBC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린빌딩 관련 공익 사단법인이며, WorldGBC의 멤버입니다. 아울러, 세계 그린빌딩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는 미국그린빌딩협의회(USGBC), 영국의 BRE, 아시아의 WGBC Asia Pacific Network에 속한 18개국의 멤버들과 국제 공통의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의 교류, 그린빌딩산업 및 기술개발현황 공유 활동 등을 통하여 국제적으로 KGBC의 역할과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의 그린빌딩 관련 동향과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국내 KGBC 회원은 물론 학계, 산업계, 관련 정부기관 등에 제공하고 있으며, 그린빌딩 관련 저변의 확대를 위하여 매분기 별로 KGBC 웹진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비회원 구별 없이 누구나 참여하여 새로운 정보의 교류와 친목을 도모하는 KGBC 월례포럼을 매월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임기간 동안, 제13대 임원분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공정한 평가시스템 구축및 인증•평가사업 활성화, 국내 건축물 성능인증기준과 표준 개발 및 연구, 건축물 성능인증 실무교육, 그린빌딩 심포지움, 정기학술강연회를 비롯한 다양한 컨퍼런스 및 그린빌딩 관련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활동의 폭을 더욱 확대해 나아갈 것입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는, 2000년 4월에 창립된 이래 수많은 분들의 봉사와 희생을 바탕으로 오늘에 이르렀으며 경자년인 올해 성장기가 되는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보다 훌륭한 공익단체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더욱 더 분발하고 노력해서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따뜻한 성원과 큰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5월
(사)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 제13대 회장
황 정 하